2, 소설의 스토리(histoire)와 서술(narration)

 

    서사문학인 소설은 옛날이나 오늘이나 여전히 하나의 스토리라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작    가는 '이야기꾼'이 된다.  

    a. 이러한 스토리는 작품의 등장인물들이 시간 속에서 전개되는 사건들이나 감정에서 일        어나는 생각(情念)들의 복합체가 되는 것이다.  
    b, 이야기는 동시에 스토리이며 담화(談話)이다. 이야기꾼이라면 독립된 사건들 사이에 논        리적 관계를 맺어주는 것이 마땅하며 그러한 논리적 관계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인 바로        인과관계이다.  

    c, 인간관계(논리적 관계)를 설정하여 사건들을 배열하게 되고 애초 재료에 불과했던 스토        리가 플롯(plot)으로 변하게 된다. 여기에서 스토리(story)를 시간 순서대로 배열한 사건의        서술이 되고, 플롯 역시 사건의 서술이지만 인과관계에 중점을 두게 된다.

       하나의 소설 문장에서 보자면,

       *「그들은 사랑했다. 남자가 죽고 그를 따라서 여자가 죽었다.」이것은 스토리이며,
       *「남자가 죽자 여자는 슬픔에 못이겨 죽었다.」는 플롯에 해당한다. 시간은 그대로 가지          고 있지만 인과관계의 감정이 첨가되어 있다. 

       *「남자가 죽었다. 아무도 그 까닭을 몰랐으나 남자가 죽은 슬픔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          었다.」이것은 신비를 간직한 플롯이며 고도의 발전이 가능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 여기에서 한 남자의 죽음을 생각해 보자. 이것이 스토리에 나오면「그래서?」하고 묻지          만 플롯에 나오면「왜?」하고 묻는다.

       * 플롯이 섬세하고 구체적이며 적극적인 by-plot(부차적인 줄거리)이 되는 것이다.   

     
     d, 모티브 : 플롯 속에 존재할 수 있는 다양하고 수많은 에피소드들이나 사건들은 그 모가         클 수도, 작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 하나하나가 플롯을 구성하는 서술단위가 되고 그 서         술단위들 중에서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최소의 단위를 모티브라고 한다.
         소설에서 구성은 근본적으로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은 구성이야말         로 절대적인 우선권을 갖는 것으로 간주한다.

 
     e, 소설에 있어서 구성이란 우리가 알 수도 없는 것을 그려보이는 일이다.  

       * 능동적 소설 : 의미있는 하나의 에피소드를 단독적으로 전개하는 것인데, 「조직적 구성          의 진실」인 그런 소설에서 그 구성 요소 하나하나는 세심하게 알맞은 자리를 찾 아가 배          치됨으로써 전체에 종속된다.  
       * 수동적 소설 : 소설의 통일성을 인간의 삶이 갖는 통일성에서  찾고 그것을 이야기 하며,           그것이 바로 중심이 된다. 요컨대 소설의 가장 단순하고 가장 보편적인 유형이다.
       * 한 시대를 그리는 비가공(非加工)의 소설 : 한 시대의 복잡한 모습을 있는 그대로 다면적          인 시간,무한한 힘,개인적인 삶의 재현이나 생활의 틀을 넘어서는 사회생활의 리듬 등이          느껴질 수 있도록 그려보이는 것인데, 그 내용을 개인적인 삶의 발전으로 요약해 보려 하          면 소설 자체가 허무러져 버리며 그 본질이 달라져 버린다. (레 미제라블, 전쟁과 평화 같          은 유형)  


     작가들은 창작노트를 통해서 이야기를 구성할 거의 모든 요소들이 제 자리를 정하 는, 자신     의 특유한 구성방식, 보다 더 보편적으로는 소설에 있어서 구성의 어려움이나 중요성에 관     한 매우 귀중한 관점을 드러내 보인다. 또한 붓이 흘러가는 대로 소설을 쓰는 작가도 있으며     (스탕달), 문단 하나, 문장 하나,   단어 하나마다 애를 쓰기도 하고(플로베르), 작품 전체의     완전한 내용이 눈앞에 펼쳐져 있는 듯 준비가 완료된 다음에 집필에 들어가기도(에밀 졸라,)      한다.
     * 아리스토텔레스(Aristeles BC 384~BC322) : 고대 그리스의 최대 철학자.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 가까운, 감각되       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       다. 
       그의 시학(詩學)은 창작의 본질은 모방에 있다. 비극은 숭고한 행위의 모방이며, 숭고한       인물이 불행에 빠져가는 과정을 모방함으로써,관객 가운데서 일어나는 연민과 공포의 정       을 이용하여 이와같은 정서를 정화(淨化)하는 것을 본질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