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소설에서의 시간(時間)

 
  회화나 조각 같은 공간예술과 반대로 소설은 음악과 같이 먼저 시간적 예술로 간주될 수 있다.그   러나 고대소설이 시간소설이라면 근대소설은 사건중심의 공간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 .

 1, 사건이 벌어지는 시간

   a, 역사의 시간
   1) 이야기 속에 벌어지는 시간은 어느 시대인가?
   2) 한 가문이나 한 인간의 몇 십 년 역사를 다루고 있는가?(연대기)
   3) 사형선고가 내려지는, 또는 교통신호의 색깔이 바뀌는 것과 같이 짧은 한 순간의 이야기로 제      한 되어 있는가?
   위의 어느 경우이건 소설가는 사회적.심리적 삶의 무한한 소용돌이 가운데서 제한된 수의 국면과    사건들,자질구레한 일들을 선택하지 않으면 않되는 것이다.

   * 소설가의 욕망 : 모든 기법과 갖가지 방법의 동원.
    주제에 의한 장황한 이야기의 나열이 아닌 의지가 제한되고 압축된 시간, 그리하여 극단적으로
   '생명이 넘치는' 한 순간에 집약될 수 있는 밀도 높고 이상화된 시간을 그려 보이는 것이다.
 
 2, 서술상의 아나크로니
    1) 과거에서- 현재를- 미래로 흘러가는 시간 순서에 따라 이야기를 서술.- 이 연대기적 이야기      가 1차 이야기.
    2) 전체적인 시간질서 속에 그 순서를 거슬러 올라가 옛일을 혹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
        예상하여 그것을 앞당긴 작은 토막들이 삽입될 수가 있다.
      *시간순서의 혼란=아나크로니(시간의 교차)
 
  3, 소설적 시간의 실체
     a, 문법적 시제와 소설적 시제
      1) 발자크 : 시간은 집단이나 개인들을 성숙시켜 가지고 파멸 이나 승리로 인도하는 힘이다.
      2) 예술을 통하여 [시계의 시간], 사회적 시간으로부터 벗어나 차례로 변화해온 숱한 자아의
        모습들을 초월한 무시간성(無時間性) 속의 [심층적 자아], [순수한 상태의 시간].
     b, 여기-지금, 다른 곳-미래= 시간적 공간적 차원의 이중적 대립
     c, (계절의 변화에 발맞추어) 리듬을 반복하는 순환적 시간- 미래를 향해 투사된 상상의 시간.
     d, 시간의 경험을 내면화.
 
  4, 허구의 시간과 서술의 시간
    에피소드를 연속적으로 엮어놓은 것이 이야기라고 한다면 시간은 그 이야기라는 차원에 속하는
   표시들을 통해서만 표현되는 것은 아니다. 소설 구성의 다양한 기법 및 서술 양식들을 활용함으    로써 간을 표시할 수도 있다.   
    a, 허구의 시간 - 일화나 문자 그대로 [이야기] 자체의 시간.
    b, 서술의 시간 -이야기를 소설 속에 표현하는 방식의 시간.
    c, 서술방식에 따라 변화를 보이면서 [서술의 속도]를 결정.
      1) 짧은 서술의 시간 동안 그보다 더 긴 허구의 시간을 요약하는 간접화법.- 이야기의 균형을         기할 수 있다.
      2) 허구의 시간을 희생시키고 서술의 시간을 길게 잡게 되는 분석이나 여담(본론을 이탈한)이          계속되는 동안 이야기의 시간이 감속되거나 제자리걸음(풍경이나 사물을 묘사하는 동안 행          동은 완전히 정지)
 
  5, 글으 쓰는 시간  
    a, 글을 쓰고 있는 순간을 정확하게 표시함으로써 과거에 일어난 몇몇 사건들과 그 순간을 대비       시키고, 소설에다 뗄 수 없는 시사성과 역사적 차원을 부여하고자 하는 작가의 뜻을 나타내 보       이는 것이다.
   b, 글을 쓰는 때의 시간은 작가가 작품 속의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보다 자기가 살고 있는 시대의
       시간을 더 실감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신화적 혹은 역사적 인물들을 작품에 등장시켜 시대를 표현)
   c, 소설 기법 자체는 글을 쓰고 있는 순간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갖는다.(작가는 자기 시대의 표현
       양식과 기법들을 채택하거나 거부하는 행위를 통해서 그것들과 예속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기
       때문이다.)
   d, 글을 짓는 시간은 글을 쓰는 시점 못지 않게 매우 큰 중요성을 갖는다.
   e, 실제로 소설작품은 그 작품을 쓴 작가가 발견하는 속도에 비해 항상 뒤늦은 걸음으로 따라가게        될 위험이 있다.
    f, 설령 막 인쇄소에서 태어나려고 하는 작품, 종이 위에 고정시키기 시작하던 자신과는 먼 거리        에 와 있는 것이다. (그때 이미 새로운 작품이 내부에서 서서히 싹트고 있는 것이다.)
 

  6, 글을 읽는 시간
   독자가 이야기를 알게 되는 순간과 사건이 일어나거나 이야기되는 순간 사이에는 항상 시차가 있     는 것이다.
   a, 세월이 흘러도 사건의 시점과 글 쓰는 시점 사이의 시각차는 언제나 같다.
   b, 글 쓰는 시간과 글을 읽는 시점 사이의 시차는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옳아가면서 같은 책의
      영향범위와 의미가 판이해질 정도로 변한다.
     * 세월이 책의 의미를 변화시킨다.
   c, 미래소설의 경우 시차 문제는 현실에 의하여 거짓없이 의미가 달라진다.
   d, 독자의 의식-작중인물의 의식을 일치시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 의식과 소설가의 의식을       일치시키데 있음.
     * 작품의 성공한 상태 그 자체나 독자적인 총체라는 작품의 성격에 가리워져 보이지 않는
      소설가의 망설림이나 이미 썼던 내용의 지워버린 부분, 근본적인 것을 말하지 못하고 있는
       무력감(無力感)을 알지 못한다.